2019년 3월 21일 현재,
https://unity.com/unity-distribution-portal
Unity 배포포털 (Unity Distribution Portal, 이하 UDP) 에서
지원하는 플랫폼은 CATAPPULT 와 MOOSTORE 2개 채널이다
향후 ONESTORE 와 인도 스토어? 도 지원하게 된다고 하니 귀추가 주목이 되는 서비스임에는 분명하다.
일단 간단하게 기존 게임에 작업되어있는 Unity IAP 구현 그대로 설정만 바꿔서 빌드하여 진행해보았다.
CATAPPULT 쪽 빌드는 Aptoide (https://en.aptoide.com/) 라는 스토어에서 확인 가능하다
별다른 검수과정 없이 게임이 거의 바로 올라가는듯 하다.
최초로 봉착하는 문제점은 기존 게임에 물려져 있던 GPGS 가 제대로 인증이 안될것이다.
UDP 쪽에서 앱 서명을 한번 더 진행해서 생기는 문제로
UDP 에서 파생된 APK 의 SHA1 지문을 구글에 등록하는 것으로 첫번째 관문은 통과.
CATAPPULT 는 암호화폐를 결제수단으로 사용하는 좀 특이한 플랫폼인데
UDP 만 믿고 Unity IAP 를 통해 결제를 시도하면 호출이 아예 안된다.
로그를 확인해보면 IAP 초기화를 실패했다는 식으로 뜰텐데
1. Catappult 에서 사용하는 암호화폐 지갑 앱을 설치하지 않아서 생기는 현상이다
(제대로 된 구현이라면 암호화폐 지갑 앱을 설치하도록 유도하는 팝업이 발생해야 되는데
UDP 쪽에서 제대로 구현을 해놓지 않은듯..)
* 이런식으로 해당 플랫폼의 결제를 위한 암호화폐 APPC 의 지갑 앱을 설치해 달라고 사정사정해야 한다.
사실 이런거 안하고 결제 시도시 그냥 에러뿜는 앱도 많은거 같긴하다...
그러면 사용자가 저 APPC 지갑 앱을 설치한 상태에서 결제를 시도하면 정상적으로 작동하느냐인데...
2. 그래도 안된다.
(오버레이로 암호화폐 지갑 앱을 띄워야 되는데 오버레이가 유니티 밑으로 가는 느낌이다.
아무튼 UDP 쪽에서 제대로 준비가 안되있는듯 하고 결제는 불가능하다)
현재 구현 다 엎고 UDP 쪽으로 맞춰서 다시 구현하면 되기야 되겠지만
이만한 작업을 하면 UDP 의 장점이 하나도 남지 않는거 아닌가?
일단 다른 스토어에 쉽게 올라간다는 부분은 확인했으니
결제부분은 향후 Unity IAP 쪽에서 fix 해주겠지 하는 심정으로 일단 그냥 넘어가기로 하자...
(현재 Unity IAP 플러그인 버전은 1.22)
(*2019/03/22 02:59 추가 : 지금은 또 되네? 희안허다ㅋㅋㅋ
지갑앱을 깔고 결제 시도 했을때 저렇게 오버레이가 발생하면 성공!
실제 결제까지는 안해봤지만.. 뭐 잘 되는거겠지? ^0^)
그러면 두번째 플랫폼인 MOOSTORE 인데 이쪽은 검수를 제대로 한다.
그 과정에서 앱 실행불가 사유로 리젝을 먹었기에 도대체 뭐가 문젠가 알아보다 보니..
MOOSTORE 로 나가는 빌드는
기존 사용하던 패키지네임에 moostore 가 추가로 붙는다;
원래 패키지 네임이
com.r35.example 이라면
UDP 파생 moostore 용 빌드는
com.r35.example.moostore 가 되어버린단 말씀
(SHA1 지문은 동일함)
프렌즈라인은 GPGS 인증을 필수로 걸어놨는데
패키지 네임이 달라서 인증이 안되니 게임을 실행할수가 없어 리젝을 먹었던 것.
이런 중요한 내용을 문서에 일언반구도 안해놨던데...
오늘도 참자
아무튼 MOOSTORE 검수 통과하고 빌드가 올라가고 나면 그쪽 결제부분은 다시 확인해봐야 할 듯.
03/29
MooStore 의 2번째 검수가 도무지 끝나지를 않길래
이메일로 문의를 넣었더니 곧바로 검수가 끝나고 출시처리가 되었다..ㅎㅎ
MooStore 의 스토어는 UX 가 깔끔하긴 한데
좀 텅빈 빌딩을 돌아다니는 느낌.. 신장개업 삘이 많이 난다..
이쪽이 쓰는 암호화폐 이름은 CMP (CloudMoolah Points) 로
MooStore 안에서 특정 액션(앱 다운로드, 리뷰작성, 결제 등?)을 취하면
유저에게 CMP 보상을 지급하는 것이 특징인것 같다
Aptoide 와는 다르게 따로 지갑앱을 요구하지는 않고 MooStore 앱만 있으면 결제로 잘 넘어가는듯!
물론 결제까지 해보지는 않았지만ㅎ..
단, 결제를 취소할 경우에는 게임을 껏다켜지 않으면 다시 결제를 요청해도 결제창이 발생하지 않는다..
UDP 쪽의 소소한 버그인거겠지?
아무튼 이상 UDP 경험기 끝~~
다음에는 UDP 에 OneStore 가 런칭되면 바로 올려봐야겠다
구글 플레이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nukespoon.fullfill1
Aptoide
https://friendsline.en.aptoide.com
MooStore
https://connect.unity.com/moostore/5c9dce6dedbc2a001fdbbacf/sh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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